[Unreal] 1인칭 FPS 팔만들기

2022. 2. 7. 17:17·Etc/Daily Log

우선 해당 언리얼 글을 참고하여 일인칭 메시를 추가해줍니다.

https://docs.unrealengine.com/4.27/ko/ProgrammingAndScripting/ProgrammingWithCPP/CPPTutorials/FirstPersonShooter/2/8/

 

2.8 - 캐릭터에 일인칭 메시 추가

일인칭 슈팅 캐릭터에 일인칭 메시를 추가하는 법을 배워봅니다.

docs.unrealengine.com

팔에 대한 메시만이 존재하지 않는다면 캐릭터의 메시를 사용할 수 밖에 없는데 사용하게 되면 이렇게 얼굴이나 다른 부위가 보이게 됩니다.

쓰려는 캐릭터의 메시가 팔만 보이는 메시가 없을경우 팔을 제외한 메시들의 scale값을 0으로 만들어서 포즈를 만들어줍니다.

이런 식으로 원하는 애니메이션에서 추가적으로 없앨 부분들의 scale을 제거해줍니다. 하지만 그냥 제거만 할경우 저장되지 않습니다.

그래서 제거할 부분들을 제거했다면 에셋생성에 있는 현재포즈를 생성해주고 원하는 곳에 저장합니다.

저장된 파일에서 Addtive Settings에 있는 설정들을 다음과 같이 바꾸어 줍니다.

- Additive Anim Type : Mesh Space

- Base Pose Type : Selected animation frame

- 밑에 있는 그림부분포즈 : 포즈를 가져왔던 애니메이션파일

그다음 파일이 있는 곳에서 마우스 오른쪽 클릭으로 에임오프셋 1D를 만들어줍니다.

만든 후 에임오프셋에서 그리드의 값을 1로 해줍니다.

0.0의 값만 사용하기 때문에 다른 값은 필요없음.

그리고 만든 포즈를 드래그하여 0값에 넣어주고 저장합니다.

저장 후에 애니메이션 블루프린트에서 위와 같이 설정하면 완료입니다.

 

완료하게 되면 팔 이외의 부분들이 사라지게 됩니다.

 

 

후기

캐릭터를 언리얼 마켓에서 구매하였는데 탑다운뷰용의 캐릭터라 그런지 각 캐릭터마다의 애니메이션이나 메시가 너무 부족했습니다. 하지만 1인칭 fps게임을 꼭 만들어 보고 싶었기 때문에 어떻게든 방법을 찾아나섰는데 처음에는 따로 알지도 못하는 3dmax라는 프로그램으로 팔스켈레탈메시를 만들어 봤었습니다. 막무가내로 지식없이 만든것이라 그런지 팔메시 자체는 살아있게 만들었는데 스켈레톤 구조가 없어서 애니메이션이 동작하지 않았습니다.

 

정말 처음부터 갈아 엎어서 탑다운뷰를 만들어야되나.. 생각하다가 포기하지 않고 전에 만든 aim offset에서 각 포즈를 저장한 것에 따라 애니메이션이 작동하는 것을 참고했습니다. 그것에 대해서 희망을 갖고 팔만 있는 포즈를 만들어서 offset를 활용한 팔 메시를 만들게 되었습니다. 이것이 성공했을때에 정말 성취감이 너무 좋았던 것 같습니다. 에셋이 없어서 고통받는 사람들을 위해서 이렇게 로그를 남깁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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